본문

물2리터와 물 중독

물 2리터와 물 중독

물은 건강에 필수적이고 몸의 60%는 물로 구성되어 있지요. 또한 물은 소화, 순환 유지와 같은 신체 기능의 많은 부분을 지원합니다. 그래서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반인들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…. 일반적으로 매일 적어도 2리터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하는데 물은 건강을 위해 몸이 요구하는 영양소로 생각하고 많은 양의 물을 마셔야합니다.

 

물이 없이는 약 3일 밖에 살 수 없으며, 신체의 모든 신진대사 반응에 관여하죠. 그러나 저부터 물을 마시지 않는 편이라 생각보다 물이 잘 생각이 나지 않죠. 목이 마르다 싶으면 물을 먹지만 하루에 몇 번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. 물만 잘 마셔도 더 오래 살 거라는 데도 물 마시기를 생각을 해야 하는데 일할 때 머그잔에 물을 받아서 항상 보이는 곳에 배치하기 담배 피우면 담배 피우고 무조건 물 마시기(한 겁의 물) 또는 어디 다닐 때 물병 들고 다니기 주위에 항상 물을 배치하여 마시기를 권장합니다. 물은 사람의 체중의 45% ~ 70%를 구성하고 음식 없이 거의 한 달에 갈 수 있지만, 사람은 물 없이 며칠밖에 못산다고 하니 그만큼 물이 중요합니다. 일반적으로 필요한 수준으로 물을 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.

 

물이 좋은 점은

 

▶ 체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.

▶ 다른 음료보다 갈증에 효과 있습니다.

▶ 몸을 깨끗이 합니다 (독성을 없애줍니다).

▶ 몸을 물로 채우면 음식에 대한 갈망을 없애 줍니다.

▶ 몸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. 지방을 에너지로 순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 

좋은 점을 얘기했지만 나쁜 점은 물 중독이라는 게 있습니다.

 

보통 보기 드문 현상인데 물 중독 (water poisoning)이라고도 하는 물 중독은 너무 많은 물을 마셔서 두뇌 기능을 방해하고 피의 물의 양이 증가합니다.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두개골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것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 짧은 시간에 많이 마시면 위험합니다. 이런 현상은 지구력 운동선수나, 군인 등이 가끔 나타나는 현상입니다

신장은 하루에 28리터의 체액을 배출할 수 있지만, 시간당 1리터 이상을 배설할 수 없다고 하는데 이 말은 급하게 마시면 위험합니다. 티브이에서 보면 콜라 1.5리터 콜라를 한 번에 마시는데 물은 그렇게 하면 위험하다고 합니다. 짧은 시간에 많이 물을 마시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.

 

연구 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물의 양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얘기하지만 2리터의 양은 많은 양이 아니라고 합니다 한 시간에 2리터 물을 마시는 건 위험하겠지만, 대부분이 하루에 2리터 물을 못 마신다고 합니다.

반응형

공유

댓글

Web Analytics